바른상담실 이야기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 - '씹뱉'의 악순환이란. 본문

증상과 진단기준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 - '씹뱉'의 악순환이란.

녹색광선 2022. 8. 20. 19:25

어떻게 먹으면 만족한 식사가 될까?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식사 때 음식을 누구와 함께, 얼마 만큼 먹어야 만족하시나요?
바쁜 하루를 보내며 어떤 사람은 샌드위치 한 조각, 김밥 한 줄 정도의 양으로도 배부르다고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적어도 김밥과 라면 한 그릇, 그리고 달콤한 후식 정도는 먹어야 비로소 포만감을 느끼며 행복해하는 경우도 있겠죠.

만족스러운 식사량에 대한 생각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또한 식사 속도도 포만감에 영향을 주는 큰 요인이죠. '밥 먹을 땐 개도 안 건드린다'는 속담처럼 어떤 사람은 식사할 때 음식에만 집중하는 걸 원해요. 하지만 식사 시간을 기분좋은 휴식과 만남의 기회로 여기는 사람도 있죠. 모처럼 지인과 함께 예쁜 차림새의 음식을 두고 맛과 향, 그리고 대화를 곁들인다면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 될 거에요.

'먹기 =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 될 때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불행히도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 환자는 힘든 감정을 달래기 위해 음식에 의존합니다. 자신의 생활에서 음식이 편리한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기에 먹고 또 먹어도 쉽게 만족하지 못해요. 먹어도 먹어도 포만감을 잘 못 느끼고 왠지 음식량이 부족한 것처럼 느끼죠.

나의 '식사'는 비밀스러운 시간

이들의 식사는 비밀스러운 일과입니다. 특히 안 좋은 일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음식을 게걸스럽게, 아주 많이 섭취합니다. 자신의 이런 행동에 대해 부끄러움이 많기 때문에 스스로를 혐오하며 남에게 보여주기도 싫어해요. 그래서 남들의 시선을 신경쓸 필요가 없는 장소에서 혼자 먹습니다. 또한 정신없이 먹고 난 후엔 바로 화장실로 가서 손가락을 목구멍 안에 집어넣어 토해내곤 하죠. 하지만 소위 '씹뱉(음식을 씹고 뱉기)'이라는 일련의 행동은 사실 체중 감소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먹는 것에 대해 자제력을 잃었다고 느낀다면, 상식적인 수준보다 훨씬 많은 음식을 먹고 후회한다면,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폭식 후 금식, 구토, 과도한 운동, 하제 남용을 하면서 몸무게를 조절하려 한다면 '신경성 폭식증'에 해당될 수있으니 적절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DSM-5 진단기준

A. 반복되는 폭식삽화. 폭식 삽화는 다음 2가지로 특징지어진다.
1. 일정 시간 동안(예, 2시간 이내) 대부분의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시간 동안 먹는 것보다 분명하게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음
2. 삽화 중에 먹는 것에 대한 조절 능력의 상실감을 느낌(예, 먹는 것을 멈출 수 없거나, 무엇을 혹은 얼마나 많이 먹어야 할 것인지를 조절할 수 없는 느낌)

B.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반복적이고 부적절한 보상 행동, 예를 들면 스스로 유도한 구토, 이뇨제, 관장약, 다른 치료약물의 남용, 금식 혹은 과도한 운동 등이 나타난다.

C. 폭식과 부적절한 보상 행동이 둘 다. 평균적으로 적어도 3개월 동안 일주일에 1회 이상 일어난다.

D. 체형과 체중이 자기평가에 과도하게 영향을 미친다.

E. 이 장애가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삽화 기간 동안에만 발생하지 않는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부분 관해 상태 : 이전에 신경성 폭식증의 진단기준을 전부 만족시켰으며, 현재는 기준의 일부를 만족시키는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완전 관해 상태: 이전에 신경성 폭식증의 진단기준을 전부 만족시켰으며, 현재는 어떠한 기준도 만족시키지 않는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심각도의 최저 수준은 부적절한 보상 행동(다음을 참조하시오)의 빈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심각도 수준은 다른 증상 및 기능적 장애의 정도를 반영하여 증가할 수 있다.
경도: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1~3회의 부적절한 보상 행동 삽화가 있다.
중등도: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4~7회의 부적절한 보상 행동 삽화가 있다.
고도: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8~13회의 부적절한 보상 행동 삽화가 있다.
극도: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14회 이상의 부적절한 보상 행동 삽화가 있다.


바른상담실 상담:인 플랫폼 https://sangdam.in

바른상담실 상담:인

국내 최초 1급 심리상담실 플랫폼 심리학박사가 검증한 1급 및 박사급 선생님들의 상담실

sangdam.in

유튜브 바른상담실 이야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FprmtZiD-rgojpr7xsm91A

바른상담실 이야기

상담에 진심을 다하는 상담사들의 이야기입니다. 진심은 단지 마음가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심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고, 최고의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바른상담실 이야기는

www.youtube.com

바른상담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jumsim_io

바른상담실 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상담에 진심을 다하는 심리상담사들의 이야기입니다. 진심은 단지 마음가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심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고, 최고의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바른상담실 이야기

blog.naver.com

Comments